휴식 중요한 이유

휴식 중요한 이유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휴식을 잘해야 피로도 풀고 머리도 맑아지고 에너지가 생기는데요. 오늘은 휴식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로를 느끼는 이유

흔히들 피곤하다라는 말을 많이 하죠. 피로는 몸과 마음의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몸은 수십조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리가 많은 활동을 함으로써 세포가 에너지 생산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때 우리는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몸을 재생한다

우리 몸속에서느 많은 단백질이 만들어지고 없어집니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쉴 때 몸이 재건되고 새로운 활력을 얻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휴식은 몸의 상태를 이완상태로 만듭니다. 이러한 이완상태에서 지쳐있던 세포들이 에너지를 얻고 재생됩니다. 휴식을 통해 회복되는 것입니다. 병과 노화는 자신의 몸이 재생되지 않고 올바르게 교체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영양을 공급하고 쉰다면 심각한 질병을 사전에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뇌에 좋다

현대 사회에서는 가장 큰 문제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쌓일수록 뇌의 해마가 위축됩니다. 해마의 기능이 저하되면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기억능력 또한 감퇴됩니다. 반면 적극적인 휴식을 취한 뇌는 행복과 안정감을 주는 세라토닌 물질이 분비되어 해마, 대뇌 피질 등 전반적인 뇌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뇌의 피로를 푸는 방법

끊임없이 사용하는 뇌의 피로를 사전에 풀어주면 좋은데요. 예를 들어 50분정도 일을 했을 때 10분정도는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휴대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식물을 바라보거나, 눈을 잠시 감거나 명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감는 것만으로도 시각에 의한 자극이 사라지기 때문에 뇌가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숙면과 걷기

뇌의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앞서말한 세로토닌과 더불어 멜라토닌, 옥시토신 호르몬이 분비되야합니다. 이 호르몬들은 보통 10시에서 새벽2시에 분비가 잘되기 때문에 그 시간에 잠을 청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벽에 태양빛을 받으며 30분정도 걷는다면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이건꼭사야돼
Logo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