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효과 주의점

등산 효과 주의점

안녕하세요 어른들만의 전유물이였던 등산.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많이 하죠. 건강에 좋을 뿐만아니라 기분도 굉장히 상쾌해지는데요. 오늘은 등산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혈관계, 폐기능 강화에 좋다

유산소 운동이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아는 사실입니다. 등산은 유산소 운동 중의 하나입니다. 등산을 할 때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이때 많은 산소가 공급됩니다. 그 결과 심박출량이 증가하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체 근력이 증가한다

등산을 하게 되면 하체나 코어에 큰 자극을 주게됩니다. 평상시에 잘 쓰지 않는 근육들도 골고루 쓰게 되면서 전체적인 하체 근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특히 쉬지 않고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근지구력 능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하체 운동을 하기싫어하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등산은 자연에서 할 수 있는 좋은 하체 운동코스가 되겠죠.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습니다.

오를 때는 고관절과 허벅지 주변의 코어 근육 힘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 반면에 내려갈 때는 상체 근육이 활성화됩니다. 즉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여 전신운동이 됩니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근육과 뼈는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은 뼈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햇볕을 받게 되면 비타민D가 활성화 되기 때문에 야외에 할 수밖에 없는 등산은 뼈 건강에 최적입니다.

주의점

등산에는 좋은 점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무리한 등산을 할 시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아무래도 딱딱한 등산화를 신고 오래동안 걷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무릎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 걷기에 비해 등산은 높은 곳을 오르기 때문에 무릎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압력이 많이 가해 집니다. 따라서 통증이 생길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릎에 압력이 덜 가해지도록 보호대나 테이핑을 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산을 할 때 가방에 많은 것들을 넣고 오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척추에 무리를 주게되기 때문에 최대한 무게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이건꼭사야돼
Logo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