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을은 등산하기 굉장히 좋은 계절이죠. 오늘은 등산의 장점, 칼로리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로리 소모가 높다
등산은 다이어트에 굉장히 좋죠. 왜냐하면 칼로리 소모가 매우 크기 때문인데요. 등산 1시간 칼로리는 약 600kcal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시간 걷기가 약 250kcal 인데 약 2배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밥 한공기 칼로리가 약 300kcal로 한시간정도 등산한다면 밥 2공기의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식이요법과 병행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굉장히 큽니다.
심리적 안정감
등산은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신체활동입니다. 도시의 답답함을 벗어나 숲속의 맑은 공기를 마시면 기분이 상쾌해지죠. 실제 등산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에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뇌에서 근육에게 이완을 하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그 결과 사우나처럼 불안감이 감소해지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혈액 순환에 좋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죠. 등산을 하게 되면 혈류량이 증가하여 순환이 잘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뇌의 혈관 밀도도 증가하여 인지능력 및 치매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점
요즘 같은 가을철에는 등산인구도 많고 안전사고도 많아집니다. 내리막길에서는 빠른 속도 보다는 천천히 발을 딛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하산시 부상의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등반 후 음주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안전사고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