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 커피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죠. 저도 커피가 없으면 일이 안될 정도로 커피를 사랑하는데요. 하지만 커피의 부작용 또한 알고 마시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커피의 부작용 3가지인 치아변색, 불면증, 속 쓰림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치아변색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부작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치아는 매끈한 것처럼 보이지만 확대해서 보면 많은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들 사이로 커피 색소들이 들어가 착색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치아의 색이 누렇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변색을 막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커피를 마신 후 물로 가볍게 헹구는 것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
많은 직장인 분들이 커피가 없으면 일이 힘들어합니다. 커피는 피곤한 몸을 각성시켜 활력을 가져다주기 때문인데요. 커피의 카페인이 각성작용을 일으킵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하루 적정 섭취량은 400mg 정도입니다. 이는 하루 1~3잔에 해당하는 양인데요. 카페인은 잠을 들기 어렵게 하거나 잠드는 시간을 길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에도 뇌를 각성시켜 숙면을 방해하기도 하죠. 그러므로 예민한 분들은 저녁에는 커피를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반이 되는 시간이 평균 5시간입니다. 반감기가 긴 사람은 10시간 이상도 되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많은 커피 섭취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 쓰림
커피를 마셨을 때 속이 쓰린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카페인이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평소 위가 약하거나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들 또한 커피를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약하신 분들은 비슷하게 초콜릿이나 녹차를 먹어도 쓰리게 됩니다. 카페인은 점막을 보호하는 물질의 분비를 방해함으로써 속이 쓰리게 만들어줍니다. 심한 분들은 명치 통증이나 구역감, 쥐어짜는 듯한 작열감이 오기도 합니다.